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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디에 속할 것인가?" 영화 미드소마(Midsommar, 20하나9) 리뷰 (스포O)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0. 03:25

    전문적인 영화지식이 하자의 자신도 없는 사람이 주저없이 써 내려가는 리뷰입니다. 저의 검토는 치명적인 포(나를 포함하고 있어 이 영화는 하나 9세 미만 관람 불가 영화에서 검토 중 잔혹한 장면에 대한 묘사가 있어 미성년자는 읽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 ​ 이 영화가 주목을 받은 이유는 어떤 1? 화려한 색감? 밝은 공포라는 신선함? 로튼 토마토에서의 높은 평점? 물론 많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주효한 원인은 앨리 아이스터 감독이었다. 감독의 전작'유전'는 평단의 호평을 받았을 뿐 아니라 흥행 면에서도 제작사인 A24의 오프닝 타수 신기록을 기록할 정도로 성공했다. 그가 유전에서 보여준 서사 상징 미술 음악 모두 놀라운 수준을 보여 주었고 그래서 이번 작품을 더욱 기대할 수밖에 없었다.과인도 그런 기대를 갖고 극장에 갔다.​ 이윽고 혼돈의 2시 노노 30분이 지그와인지의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고 있을 때, 그 다음에 앉아 있던 관객은 자리에 1어,"이게 뭐야?"와 함께 온 사람에게 좋은 일으켰다.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의 반응 1것이었다 나도 절반 남은 팝콘 통을 가지고 아무래도 멍하니 신용만 보고잠시 있었다. 이건 정말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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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를 뒤쫓는 것은 어렵지 않다. 유전에서도 그랬듯 감독은 꽤 친절한 성격에 곳곳에 아주 자세한 설명을 배치했기 때문이죠. 주요인물은 여주인인 대니와 남자친구 크리스티안, 남자친구 무리(펠레, 마크, 조쉬) 기타 홀이 사람들입니다.#하나대니에게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여동생이 있다. 어느 날 여동생은 눈앞이 캄캄하다. 안녕하세요라는 메시지를 남기고 연락이 끊긴다. 대니는 남자친구(크리스티안)에게 전화를 걸어 불안을 호소하지만 그는 냉랭하게 반응한다. 사실 그는 1년간 모두 이별을 준비했다. 남자친구의 무신경한 반응에 서운할 게 뻔한데도 그는 그런 스토리를 했으면 좋겠다며 자신의 속마음을 숨긴 채 전화를 끊고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그가 멀어지고 있다며 불안해한다. 여기서 대니와 남자 친구의 관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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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니는 이른바 스토리하는 공감 능력(?)에 뛰어난 인물이다. 그녀는 동상의 불안 증상(조울증)을 이해하고 동조했는지 나도 신경안정제까지 먹고 있다. 동상에 동화돼 약을 먹었다고 생각한 이유는 동상이 죽은 뒤 신경안정제를 먹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헬싱랜드에 가서 현지인들과 식사를 하고 춤을 추는 등 조화를 이루려는 인물은 대니밖에 없었다. 한편, 그녀는 내심을 감추려는 경향이 있다. 극중 대니는 자꾸 화를 내야 하는 상황에서도 크리스티안을 달래면서 관계를 유지하려고 해요. 그녀의 아침은 그녀가 어딘가에 소속되기를 바라는 욕망으로 이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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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티안은 전형적인 회피형이었다 그는 본인에게 닥친 사건을 직시하지 않는다. 대니와 헤어지고 싶어 하지만 그녀에게 이 스토리를 꺼내지도 못한다. 스웨덴 여행을 왜 숨겼느냐는 대니의 물음 sound에는 미안하다고 얼버무려 화를 내기도 한다. 친구 조쉬가 먼저 홀가의 풍습을 주제로 논문을 작성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그에게 본인도 홀가를 주제로 논문을 쓰겠다고 하고, 원한다면 공동 조사도 좋다고 한다. 조쉬가 배신감을 느껴도 그는 이 갈등을 해결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는다. 펠레의 동상인 마야의 추파도 거절도 승낙도 아닌 애매한 태도를 취한다.대니가 여자 동상의 메시지를 받은 그날 밤, 대니의 여자 동상은 부모를 살해하고 본인도 자살한다. 대니는 크리스티안의 가슴에 안기고 서럽게 울지만 그때 배후에 2개의 그림이 대칭적으로 보인다. 왼쪽에는 달이 차고 저물어가는 모습을 표현한 그림이 걸려 있다. 이는 호르가의 사상, 즉 순환론을 표현으로 보인다. 달이 비고, 다시 가득 차게, 모든 자연, 또 그렇게 순환하면서 계속되어 가는 것이었다 오른쪽에는 쫓기듯 도망치는 여성의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대니의 미래 또는 현재의 불안한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대니의 방에서는 그림이 한명 볼 수 있지만, 그것은 결국 부분에 대한 암시였다.​ ​#2​ 가족을 잃은 대니는 깊은 기독교인들에게 의존하게 된다. 그래서 그의 친구가 간다는 여행에 본인이 불청객인 것을 알면서도 따라간다. 특히 본인 대니에게 반감이 심한 마크는 노골적으로 싫어하는 기색을 보이는데 여행 호스트 펠레는 그녀에게 같이 상점이 돼 정이스토리 기쁘다고 이 이야기를 전한다. 펠레와 대화를 나누던 그녀는 갑자기 상념이 강해져 화장실로 달려간다. 이때 장면 전환 효과가 독특하지만 이 영화 초반에는 장면과 장면 사이의 같은 부분(화장실, 덜컹거리는 창문 등)을 매개로 장면을 바꾼다. 또 수직전환이 자주 사용되는데 현실이 뒤집힌다는 의미인지 아닌지는 본인의 순간적으로 영화 속에 들어갔다는 착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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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영화에서 펠레는 1종의 낚싯대의 역할을 한 인물이었다 그는 스웨덴 헬싱랜드의 작은 부락 공동체에 속한 사람으로 그들은 호르가로 불린다. 허 루카의 사람들은 주기를 중요시하며 90년마다 91간 큰 축제를 열기 위해서, 동무(...)들을 이 축제에 초대한 것이었다 공포, 스릴러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에 뭉지에우에서 인물들을 끌어들이는 1종의 원흉인 것이었다 그가 대니에 보이는 호의는 한국 사회에서는 1종의 추파로 보이지만(대니도 그렇게 생각하고 펠레의 행동을 제지하기도 함)영화 전반적으로 봤을 때 그것은 1종의 대니의 미래에 대한 예언에 가깝다고 본다. 그는 경외의 대상을 그리듯 대니를 2번 그리며 그녀가 슬퍼하지 않도록 기독교인들에게 그녀의 생애 1으로 가르치고 주기도 할 것이다.​ ​#3​ 차를 타고 4가끔 드디어 헬 싱글 랜드에 이른 그들은 마을 입구 벌판에서 펠레의 형제로 불리는 인하과 그가 초청한 영국인 커플의 사이먼과 코니에 만난다. 인가는 마침 대마를 권하는데, 대니가 본인 안에서 한다고 하자 마크가 "그럼 약이 돌 때 마다 이 아니잖아"라고 불만을 토로하고 (울 것 같아! 결국, 함께 된다. 버섯차를 마시고 대니는 자신의 손이 잔디밭과 동화하는 환각을 보고, 이후 펠레가 우리 거짓 없이 가족 같다고 말하자 그녀의 내면 트라우마(가족상실)가 되살아난 사람으로, 어디론가 뛰쳐나간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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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중 대니는 반복적으로 트라우마에 시달린다. 이 영화는 다소 과장을 하기 위해서는 대니가 트라우마 과정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서다. 그녀의 복잡한 이야기는 그 과정을 제외하면, 그녀가 실제로 받았던 트라우마, 지극히 의존적인 경향을 미드소마에 의해 극복하는 것이었다 뛰쳐나와 인간 대니는 모여 있는 사람들이 나인을 비웃는다는 환각을 보고 한 건물 안으로 들어가 거울에 비친 동생의 환영을 보고 다시 뛰쳐나와 과인과 풀숲에서 기절합니다. 다시 깨고 나 6시간이 흘렀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명하 나이?" 묻는 그녀에 크리스티안은 "어제의 관점에서는면 하나였다"라고 대답합니다. 이는 그녀가 과거에 머무른 채 친국어과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아직 트라우마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그 후, 미드소마의 의식이 행해질 때도, 그녀는 그녀의 가족의 환영을 보기도 합니다.​ ​#4​ 기본적으로 이 영화의 색채는 화려하다. 백야현상으로 날은 쨍쨍하고 사람들은 축제를 위해 흰옷을 입고 꽃으로 장식했습니다. 마을의 분위기는 평온하다. 몇몇 고어한 장면만 빼면 힐링 영화로도 손색이 없다. 하나헨이 묵을 숙소로 안내한 펠레는 이들에게 홀가 사람들의 인생 주기를 설명합니다. ​ 0세 하나 8세(9x2)은 봄이고, 모두가 하나의 공간에서 지냈다. 그 공간은 하나행이 안내된 숙소로 칸막이는 밑쌓기 없이 벽에는 화려한 그림이 빼곡히 들어차 있다. 자세히 보면 영화 스포일러가 들어있다. 하나 8세~36세(9x4)까지는 여름에서 청년은( 섬뜩한)순례를 떠난다. 36세~54세(9x6)은 가을에 노동을 하는 시기에 이 작은 커뮤니티에서 노동은 어릴 때 그와잉타그와잉눙 특질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하나의 공산주의 형태였다. 마지막으로 54세~72세(9x8)은 멘토로 지내는 겨울이다. 72세 이후(9진법으로 틀이 바뀜)에 새로운 세계에 내 아가야 합니다.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면 절벽에 떨어지고 자살로 실패하면 3명의 집행인이 망치로 뒤통수를 때리고를 하다. 영화에서도 그런 모습이 표현되는데요. 이런 이런,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높은 곳에서 사람이 떨어져 버렸네 생면부지의 일을 봐 버린 기분이었다 미술감독님. 그런 걸 만드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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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장면에서 인물들이 보인 반응은 흥미롭다. 영국인 커플(사이먼코니)은 거세게 저항한다. 그러자 무리의 리더로 여겨지는 여성(일종의 제사장)이 그 분들이 원하던 것이다. 자연으로 돌아간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이들은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한다. 이미 알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조쉬는 침착하게 추이를 지켜보고, 크리스티안은 깜짝 놀라지만 이를 논문 주제로 삼음으로써 감정을 갖는다(정말 그렇기에 마크는 잠들기 위해 이 의식을 볼 수 없다). 대니는 집행인이 머리를 내리치는 장면에서 여성 동상의 얼굴을 떠올린다. 이는 어디까지나 본인의 추측이지만, 그 순간 그녀는 집행인으로 이입한 것이 아닌가 싶다.대니의 이름은 성경 다니엘에서 비롯됐으며 그는 예언자 또는 재판관(분별한 사람)의 의미를 갖는다. 만약 여자 동상이 자살에 실패했을 때 무엇이 그를 위한 선택이었을까. 물론 한국사회에서는 당연히 그녀를 구하고, 그의 정신병(조울증)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본다. 그렇게 본인의 여자친구는 순간적으로 죽도로 돕는 것(어쩌면 안락사처럼)이 더 적합하다고 경혜한 것은 아닐까? 그리고, 그런 나쁘지 않다는 견해에 소름이 끼쳐서, 바로 그 부분을 살펴보고 싶다고 생각한다.레비스트로스는 슬픈 열대에서 우리에게는 잔인해 보이는 사회도 다른 관점에서 검토할 때 인간적이고 인자한 감정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술한다. 견해가 여기까지 미치자 우리는 그들의 의식(동의된 자살, 동의된 살인)이 반드시 잔인한 행위인지를 깨닫게 되고 감독의 의도된 함정에 빠지게 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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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의식은 더욱 기괴한 형태로 흘러간다. 작중의 초기부터 크리스챤에 호감을 보인 고장의 딸 마야(5월이라는 의미에서 그동안 5월의 여왕이 아닌가 추측하는 것입니다)는 허 루카의 '사랑의 주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서술하기조차 조금 꺼리는 그 의식은 어느 고어한 장면보다 역겹게 하기에 충분했다(음식으로 장난치지 마라!!!). 결내용 주술(정확하게는 환각을 일으키는 음료 본인의 연기)에 홀린 크리스티안은 마야와 합방하게 되는데. 요기에서 기괴한 것이 본체인 마야 주변에 현지 중년노년 여성들이 둘러싸고 있는데 그 모양이 눈썹과 눈 모양이었다.그리고, 마야의 다리가 열리는 것은, 어떻게 보면, new세계에 눈뜬다는 포현이었을 것이다. 행위 도중 마야는 손을 뻗치지만 크리스티안이 손을 잡으려 하지만 마야가 원하는 것은 한 중년 여성이고 그녀는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른다. 그녀는 마야를 무척 닮아서 아마도 친어머니일 거라고 추측된다. 하긴 이 홀이 사람들은 모든 것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내 어머니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지나친 추측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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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쨌든 이러한 행위는 홀거 사람들에게 성행위는 남녀 이성간의 행위가 아니라 여성으로서의 주기에 자사하지 않는 것이다. 창고에서 혼자 울고 있는 아기처럼 마야는 아기를 낳아 마을 사람들에게 맡기고 순례에 나서는 것이었다. 우리 자신의 전통적인 관혼상제처럼 홀거인들에게 임신과 출산은 자기 과정 못지않다. 잘 혈통 유지를 위한 외지인을 두고 족을 하지만 이곳에서 이상한 점이 외지 남자 하면 신라도 귀중한 때 4명 중 범죄자(마크, 사이먼)을 제외한 크리스티안과 조쉬의 가운데 오로지 백인의 크리스티안만 선택 받았다는 점이었다. 그러고 보니 마을 사람들은 모두 백인이었다. 이들의 혈통 유지에는 피부색도 포함되는 것 같다.호르가 사람들은 사람이 죽으면 불타서 조상의 자기 춤이라는 죽은 자기 춤에 재를 넣지만 마크는 이 자기 춤에 오줌 누는 죄를 저지른다. "대가족"이라는 두 노인이 수지 않은 때도 평온했던 마을 사람들은 진노하면서 마크에게 자신이 없어 보인다. 마크는 몰랐다고 변명하며 그냥 죽은 내 무식하다고 항변한다. 그러면 순환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에게 그의 자신감은 조상이 자신과 마찬가지였다. 선조들의 얼굴에 오줌을 싼 것에 자신이 있었을 것이다. 다음 장로의 거절에도 경전 사진을 찍으려던 조쉬는 다소리에서 피습당해 사망하는데, 그의 앞에는 마크의 안피를 쓴 누군가가 자신에게서 나온다. 얼굴을 가린 채 눈을 깜박이고, 그 장면의 고귀함이라니... 먼저 자살의식을 비난한 영국인 커플도 살해당하는데, 사이먼은 죽임을 당할 게 틀림없다.썰매의 눈에는 꽃이 핀 채 노르드식 처형인 브로드른(양들의 침묵으로 경찰이 당한 비슷한 처형이다)이 된 채 크리스티안이 발견할 것이다. 이때 크리스티안은 다시 이상한 가루를 들이마셔 말도 못하고 움직일 수도 없는 상태가 된다.​ ​#6​ 이 문제가 진행되는 동안 불안한 상태를 보이던 대니는 수면제를 먹고 자다가, 크리스티안 하나 이상이 나를 버리고 토쟈 신고 꿈을 꾼다. 이는 수면제라는 매체를 통해 대니의 가장 심오한 내면을 보여준 것으로 그녀는 거의 매일 무리하게 속하지 않는다 버려지는 것을 두려워할 것이다. 그녀는 처음부터 남자친구에 속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지만, 그 노력은 보상받지 못할 것이다. 그녀는 태연히 펠레였다. 그는 과인도 부모를 잃고 이 커뮤니티에서 진정한 의미의 대가족을 찾았다고 말할 것이다.나는 크리스티안의 친구다. "그가 좋은 사람이라고 알고 있는데, 너희에게 자기 소속감을 줄 수 있겠니?"라고 묻는 펠레의 질문에 대니는 문제를 직시하게 되었을 것이다. 사이먼이 코니를 버리고 떠났다는 말에 크리스티안에게 "너희도 그럴 수 있지?"라고 묻는 장면은 그녀가 더 이상 크리스티안을 신뢰할 수 없음을 자신 있게 나타낸다. 그때 마침 마을의 젊은 여자가 과인이 식사 준비를 도와줄 수 있느냐고 제안해 올 것이다. 공동노동은 소속감을 준다. 다함게 미트파이를 만들면서 대니는 그 어느 때보다 안정되어 간다. 심지어 자신들은 사라지는 주변 사람들도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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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윽고 5월의 여왕을 선발하는 이벤트에 참가한 대니는 묘한 식물을 탄 sound시료를 받고, 제사장의 눈을 맞추고 있다. 눈은 사람의 감정을 지나치게 하는 창이래요. 그래서 눈을 마주친다는 것은 서로 숨기는 것이 없다는 행위인 것입니다. sound료를 마신 대니는 자신을 이끈 동네 딸과 함께 숨을 깊게 내쉰다. 숨을 맞춘다는 것은 서로가 동 1이라는 토우쯔로 보인다. 춤을 추려고 기다리던 대니는 역시 자신의 발이 잔디밭이 되는 환각에 두려움을 느끼지만 동네 처녀들과 함께 춤을 추며 무아지경으로 들어간다. 반복해서 돌고 돌고 도는 춤 속에서 그녀는 홀가의 언어를 이해하게 된다.언어와 세계관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가 쓰는 언어는 사물이 과잉 문재를 규정하고 이해시킵니다.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같은 방식으로 글짓기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즉, 대니는 완전히 허 루카의 방식을 이해하고 그들의 1원으로 준비가 된 것 이다니다. ​ ​#7​ 영화는 마지막 절정을 향합니다. 홀이 사람들은 9명의 희생이 필요로 합니다. 이미 죽은 두 노인 살해된 4명의 외지인(사이먼, 코니 마크 조시)지원한 호르인 두, 그리고 한명은 여왕이 선택해야 합니다라고 합니다. 츄에 처음을 통해서 선택된 홀 가인 한명과 크리스티안. 이는 데니에 진정한 홀 가인이 되는지 묻는 1종의 물 sound임 이다니다. 과거를 끊고 앞으로 과인아 해 나갈 것인가? 대니는 과거(크리스티안)를 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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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성한 집( 노란 삼각형의 건물)에 그와쵸쯔와 짚, 풀, 꽃 등으로 구성된 볼넷의 시신과 2개의 인형(두 노인), 둘이 빙 에워싸듯이 앉아 곰 가죽을 다음 취하고 쓴 크리스티안이 중앙에 앉는다. 현지인들은 두려움을 잊게 한다는 약초를 두 사람의 입안에 넣어준다(정말 친절하기도 하다). 이윽고 건물에 불을 붙이다. 자원을 할수록 커뮤니티와 그 종교에 심취해 있던 자도 괴로움에 외치고, 마을 사람들은 전체 그 고통을 공유하듯 외치며 해괴한 춤을 춘다.대니의 웃는 얼굴을 마지막으로 영화는 끝난다.이 장면을 두고 대니가 마야와 성관계를 가진 크리스티앙의 복수를 하고 만족한 것을 포현했다는 리뷰를 봤다. 하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그 장면을 본 대니는 충격을 받아 구토하고 오열하지만 죽은 사람처럼 울고 고통에 공감하는 이들에게 힐링된다. 홀가와 동화한 그녀는 "내 것과 당신 것으로 싸우는 처음 아니다"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마야는 대니와 모든 것을 공유하는 대상이 되므로 크리스티안은 죄를 지었다고 볼 수 없다. 그러니까 복수를 할 필요가 없는 거죠.영화 초반에 대니의 방에 있던 3번째 그림이 결말을 암시하는 "이라는 내용이었다. 그 그림은 곰과 소녀가 그려진 그림입니다. 곰이 된 크리스티안과 5월의 여왕이 된 그녀는 마침내 서로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녀가 정말로 원했던 것이 관념적으로라도 실현된 것입니다. 그래서 그녀는 웃었습니다. #8. 이제 이 길고 지루했던 리뷰를 마쳐야 한다. 이 영화는 러닝타이더도 꽤 길고 템포도 느리다. 그러나 훌륭한 노래와 미술이 꽉 차 있어 지루한 느낌은 아니다. 특이한 점은 매우 넓은 공간을 보여주는데, 가운데 문제 외에도 주변부에서 처음 나오는 것까지 보여줘 마치 거짓 없이 미드소마 축제에 있는 듯한 느낌마저 든다. 정말 하고 싶은 말이 많은 영화다. 솔직히 전작 유전에 비해 훌륭한지는 잘 모르겠다. 전혀 다른 영화다. 다만 공교롭게도 감독이 같다는 느낌이에요. 유전을 소견하자면, 호러나 오컬트 영화를 기대한다면 비추천이죠. 이 영화에는 점핑 스캐어는 전혀 없다. 고어한 장면은 꽤 나온다. 이런 장르에 내성이 없는 프렌드에게는 절대 추천하면 안 되는 영화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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